심각하고 단호한 표정의... 저 분은 누구일까요?
서울Y 소비자환경팀 김현숙 실무활동가는 5월 22일 일본대사관 앞에서 1인 시위(제97차)를 벌였습니다. 서울Y는 12개 소비자단체와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와 함께 매주 월요일마다 일본대사관 앞에서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출을 반대하는 1인 시위를 하고 있습니다. 
올해 여름(진짜 얼마 안 남았어요ㅠ.ㅠ)부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가 30년에 걸쳐 태평양으로 버려질 예정입니다. 투명하지 않은 안전성 평가로 결정된 일본의 방출 계획에 한반도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습니다.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는, 정치의 문제도 외교의 문제도 아닌, 우리의 생명이 걸린 문제입니다. 절대 물러설 수 없습니다.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출, 우리가 함께 막아야합니다. 이기적인 일본 정부를 강력히 규탄하며 전 세계가 힘을 모을 것을 촉구합니다.    

[활동]

"건강한 여성이 세상을 바꿉니다"
서울YWCA 시민건강축제


아름다운 계절 5월의 세번째 토요일, 서울Y는 남산에서 2023 시민걷기축제를 개최했습니다. 4년 만에 현장에서 개최되어 아침 일찍부터 남산 백범광장에는 활기가 넘쳤습니다. 올해의 드레스코드는 흰티와 청바지! 파란색 YWCA 기념 손수건을 메니 경쾌한 청량감이 넘쳤는데요. 신나는 체험 부스와 행운권 추첨이 즐거움을 더했습니다. 

500여 명이 참여해 정의·평화·생명 세상을 꿈꾸며 함께 걸었던 서울Y 시민걷기축제! 함께해 주신 모든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내년 봄날에도 남산 서울Y 걷기 축제에서 만나요~. 

[강연]
글로벌 시민 아카데미 
젠더·국제분쟁·인종·기후에 대한 담론 

서울Y는 4월 11일부터 매주 화요일마다 총 6회에 걸쳐 글로벌 시민 아카데미를 열고 있습니다. 우리 사회가 직면한 이슈들에 대해 전문가와 함께 고찰해 보는 자리인데요. 벌써 마지막 강연만 앞두고 있습니다. 
"쓰레기들이 우리에게 보내고 있는 메시지에 어떻게 응답해야 할까?", "다양한 색깔의 반창고를 살 수 있는 날을 기다리며" 등 인식의 전환을 넘어 변화를 향한 실천도 다짐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이달 마지막 화요일인 5월 30일에는 '세계는 왜 싸우는가'라는 주제로 김영미 분쟁지역 전문 PD가 강연과 토론을 이끕니다. 온라인 신청 링크는 닫혔지만, 서울Y 뉴스레터 독자라면 참여 가능합니다. 주저 말고 전화주세요~~^^* 
신청 문의 _ 국제운동팀 02-3705-6069
[연대]
여성주의연합예배
강남역 여성혐오범죄 7주기


2016년 5월 17일, 강남역에서 발생한 여성살해사건. 7년이라는 시간이 흐른 지금도 끔찍하고 아픈 마음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아니, 우리는 절대 잊을 수 없습니다.

서울Y는 5월 16일, 회관 대강당에서 2016년 강남역 여성혐오범죄 7주기를 맞아 ‘감히, 사랑!’이라는 주제로 여성주의 연합예배를 드렸습니다. 24개 기독교단체가 함께 준비한 예배로, '생명'을 상징하는 녹색 옷을 입고 모인 참가자들은 세상의 모든 폭력과 차별에 저항할 것을 다짐하며 여성의 안전한 일상을 기도했습니다. 수많은 폭력과 차별, 혐오와 아픔의 사건으로부터 치유가 일어나기를 염원하며, 세상의 많은 백래시에 함께 맞서며 용기 있게 나아갈 것을 다짐했습니다. 

[소식]
신입위원교육 'On-Boarding Day'

서울Y는 5월 24일 2023 신입위원교육 'On-Boarding Day'를 회관 4층 대강당에서 진행했습니다. 지난해에는 온라인으로 열어 아쉬웠는데요. 올해는 대면으로 직접 만날 수 있어 반갑고 감사했습니다.

"여러분은 YWCA 활동가입니다. YWCA 활동가는

 서번트 리더십, 진정성 리더십을 넘어 'YWCA 리더십'을 추구하는 사람입니다."

신입위원들은 YWCA 목적과 정체성, 역사, 비전과 사업, 구조와 조직을 이해하고 선배 활동가와의 만남을 통해 Y 자원활동가로서 첫발을 내디뎠습니다. 오늘 교육에 참여한 모든 신입위원이 서울Y와 함께 생명의 바람을 일으키며 세상을 살리는 여성 리더가 되길 소망합니다. 창립 100년을 넘어 새로운 한 세기를 열어가는 서울Y의 주역으로, 생명력 넘치는 활약을 펼쳐갈 신입위원들을 여러분도 응원해 주세요 :D

[후원]
서울YWCA 회원이 되어 주세요
당신이 세상을 바꿉니다

"YWCA는 회원단체입니다. 회원이 움직이고, 회원이 활동하며, 

 회원이 이끌어가는 회원의 기관입니다."

서울Y는 4월 17일부터 2023 회원증모운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회원증모운동은, 보다 많은 이들에게 서울Y를 알리고 서울Y의 회원이 되어 생명을 살리고 평화를 이뤄가는 일에 함께하자고 권유하는 활동인데요. 회원증모운동을 통해 깨어있는 여성들을 찾아내고 그들이 서울Y와 함께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며 지역사회의 변화를 이끌어가기를 기대해 봅니다.

우리의 참여가 세상을 바꿉니다! 회원의 참여가 변화를 이끕니다! 서울Y 회원증모운동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기존 회원님께서는 증액으로 함께해 주시면 매우 큰 힘이 됩니다.

* 회원가입 시, 예쁜 '봄봄' 파우치를 선물로 드려요~.
  봄봄은 가정폭력 피해여성쉼터 누리봄에서 운영하는 공동작업장입니다.

서울YWCA
ynews@seoulywca.or.kr
서울시 중구 명동11길 20 서울YWCA 02-3705-6000
수신거부 Un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