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YWCA

[보도자료] 성차별 이슈 시민공론장 <세상을 바꾸는 대화> 개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5-08-01 15:49 조회46회

첨부파일

본문

서울YWCA, 성차별 이슈 주제로 

시민공론장 <세상을 바꾸는 대화> 개최


f36687055287a15e3978877abfecdaa7_1754030


- 시민이 기획하고 참여하는 안전한 공론장 

- DEI(Diversity, Equity, Inclusion 다양성·형평성·포용성) 원칙 아래 

  질문과 경청으로 여는 성차별 이슈 공론화



◉ (사)서울YWCA(회장 조연신)는 성차별 이슈 공론장 〈세상을 바꾸는 대화〉(이하 공론장)를 오는 8월 21일부터 9월 11일까지 매주 목요일 저녁 7시 온라인 ZOOM을 통해 운영한다. 이번 공론장은 DEI 원칙에 따라 참가자 누구나 말하고 누구도 배제되지 않는 안전하고 평등한 대화의 장을 연다.  


◉ 서울YWCA는 공론장 개최에 앞서, 먼저 진행된 시민대화 워크숍을 통해 공론장을 함께 기획하고 운영할 대화기획자를 양성했다. 참가자들은 대화기획자의 안내에 따라 각각의 소그룹에서 질문 중심의 대화를 통해 서로의 경험과 시각을 이해하고, 나아가 생각의 변화를 경험하는 시간을 갖는다. 특히 이번 공론장은 익명 투표 기반의 모둠 구성, 사전-사후 인식 변화 측정, 1:1 대화와 소그룹 토의, DEI 가이드라인 피드백 등 시민참여 중심의 공론장이 특징이다.


◉ 공론장은 총 4회에 걸쳐 진행되며, 각 회차별로 ‘전통적인 성역할과 고정관념’, ‘디지털 공간에서의 성차별과 혐오’, ‘젠더 기반 폭력’, ‘혐오의 정치화’ 등 주요 성차별 이슈를 다룬다.


◉ 서울YWCA 여성운동팀 박소영 간사는 “성차별 문제는 일부만의 문제가 아닌 우리 사회 모두가 함께 이야기해야 할 과제”라며 “안전한 대화 환경 안에서 서로의 경험과 생각을 나누고, 공감과 이해를 확산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공론장의 취지를 밝혔다.


◉ 공론장 참여 신청은 서울YWCA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며, 1회만 참여할 수도 있다.   


◉ 서울YWCA는 1922년 창립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기독여성시민단체로 정의·평화·생명 세상을 만드는 다양한 활동을 펼쳐왔다. 2022년부터는 ‘여성이 세상을 바꿉니다’라는 비전 아래, 평화와 공동체적 삶, 사회적 영성을 추구하는 ‘선한 영향력 프로젝트 100’을 전개하고 있다.


· 문의 _ 서울YWCA 여성운동팀 02-3705-6097

· 별첨 _ 서울YWCA ‘세상을 바꾸는 대화’ 웹자보